고객 정보 확보 시 안내 문자 자동 발송
새로운 Zap을 만들고 App 항목에서 'Google Forms'를 선택합니다. 그리고 Event 항목에서 'New Form Response'를 선택한 뒤 다음으로 이동해 주세요.

구글 폼 계정을 연결해 주세요.

Trigger를 설정하기 전 사용자 정보를 받을 구글 폼을 먼저 만들어주세요.

자피어에서 해당 구글폼을 선택해 주세요. 참고로 앞서 제작한 구글폼에 응답을 1개 제출해 보고 데이터가 잘 들어오는지 확인해 보세요.

Test로 넘어가서 응답 내용과 일치하는지 확인 후 다음 단계로 이동해 주세요.

구글 폼 설정을 완료했으면 바로 문자 발송하는 단계로 넘어가야 하는데요. 하지만 그전에 한 가지 작업이 필요합니다. 바로, 전화번호의 포맷을 변경해 주는 일입니다.
구글폼으로 고객 데이터를 받다 보면 '01012345678' 또는 '010-1234-5678' 등 서로 다른 형태로 전화번호가 제출되는데요. 양식을 지정해 놓아도 사람마다 제각각 입력하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그래서 우리는 '010-1234-5678' 형태를 '01012345678' 형태로 바꾸는 작업을 하려고 합니다.
그러기 위해서 App & event 항목에서 'Formatter by Zapier'를 선택하고, Event 항목에서 'Text'를 선택한 후 다음 단계로 이동해 주세요.

Action의 Transform 항목에서 'Replace'를 선택한 후 input 데이터로 구글폼의 연락처 데이터를 선택하고 Find에서 '-'를 입력한 뒤 Replace에서는 아무것도 입력하지 않은 채 다음 단계로 이동합니다.

Test 단계로 이동, 실행해보고 생각하는 형태로 변경되었는지 확인합니다.

이제 문자를 보낼 차례입니다. 여기서는 솔라피(solapi)라는 국내 문자 발송 서비스를 이용하려고 하는데요. 그전에 솔라피 서비스에 회원가입을 진행해 주세요.
참고로 회원가입 하면서 번호 인증을 진행해야 하며, 사업자 번호는 회원가입 이후 '발신번호 관리'에서 따로 등록해야 합니다.

자피어에서 Action을 추가한 뒤 'SOLAPI'를 검색하여 선택하고 Event에서는 'Send SMS'를 선택한 후 다음 단계로 이동합니다.

솔라피 계정을 연결해 주세요.

Action으로 이동하여 Recelver's Phone Number 항목에 아까 포맷을 변경했던 데이터를 선택하고, Your Phone Number 항목에서는 발송 번호를 입력합니다. 그리고 Message 항목에 내용을 작성한 뒤 다음 단계로 이동합니다.

Test 단계로 이동하여 실제로 문자가 오는지 확인해 주세요.

마지막으로 Publish 버튼을 눌러 발행을 완료해 주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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