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라인 스토어 서비스는 기업이나 개인이 인터넷을 통해 고객에게 제품이나 서비스를 판매할 수 있는 가상 플랫폼 또는 웹 사이트를 말합니다. 일반적으로 제품 또는 서비스의 온라인 카탈로그를 만들고, 고객이 구매할 수 있도록 결제 게이트웨이를 설정하고, 주문, 재고 및 고객 정보를 관리하기 위한 도구를 제공하는 작업이 포함됩니다.
온라인 상점 서비스는 사용자 지정 옵션, 재고 관리, 주문 추적 및 타사 결제 프로세서 또는 배송 서비스와의 통합과 같은 다양한 기능을 제공하며 온라인 상점 서비스는 전자 상거래 소매업체, 서비스 제공업체, 디지털 제품 제작자 및 비영리 단체를 포함한 다양한 유형의 비즈니스에 맞게 조정될 수 있습니다. 기업이 전 세계 고객에게 접근하고, 지불을 안전하게 수락하며, 온라인 영업 운영을 관리할 수 있는 편리하고 액세스 가능한 방법을 제공합니다.
마케통합 관리 서비스
실제 마켓통합관리는 제휴사 연동부터 판매 설정, 상품관리, 판매관리, 주문 배송 클레임까지 관리를 해주는 기능으로 국내 이커머스 솔루션을 지원해주는 업체에는 스토어마다 지원하는 기능 입니다. 하지만 모두 지원해주는 것은 아니기 때문에 단순하게 마켓연동관리가 된다는 설명보다는 해당하는 솔루션의 기능과 제휴사를 잘 살펴보는것이 좋습니다.
그 외 상품전시, 이벤트 설정 등 제휴사 연동 서비스 등 내 상품을 올리면서 관리를 어떻게 해야 할지 다음 단계를 미리 예상 할 수 있는 기능들도 보는 것이 중요합니다.
여러 몰을 한번에 관리하는 입장에서 어떤 방법이 좋고 어떻게 하면 더 잘할까? 이런 고민들을 충분히 했다고 생각되는 플랫폼을 선택하시고 사업적으로 이미 충분히 잘되고 있는 쇼핑몰이여도 더 잘할 수 있는 방법으로 방향을 제시 하게 끔 구성이 되어 있다던가 사업에만 집중할 수 있도록 리스크들이나 버그들을 최소화 시키는 위한 업그레이드도 대단히 중요합니다.
요즘은 알고리즘을 떠나 AI추천 서비스 부터 판매자와 개발자가 커뮤니케이션 가능한 솔루션 제공도 많습니다. 또한 컨텐츠 제작이 자유로운 툴도 제공하고 있습니다.
드롭쉬핑 서비스
초보자도 쉽게 할 수 있는 최적화 되어 있는 서비스로 구성될 수록 플랫폼의 기능이 좋을 확률이 높습니다.
특히 드롭쉬핑은 생소하거나 낮설은 분들이 많을 수도 있는데요. 한때 유행했던 스토어 기능인데요. 인터넷에서 똑같은 상품인데 미세하게 가격이 다른것을 볼 수 있는데요. 아마도 드롭쉬핑 스토어 일 수도 있습니다.
스토어를 만들고 다른 스토어에 가서 드롭하면 내 스토어의 상품이 들어오고 판매 가능한 것이 드롭쉬핑 서비스 입니다.
내 스토어에서 드롭된 상품이 팔리면 수수료를 받고 수익이 나는 구조이다 보니 본래 가격보다 약간 비싸거다 원래 스토어의 가격을 일부러 높여서 드롭쉬핑으로 부가 수익을 돌리기도 합니다.
쇼핑몰을 준비하거나 초보는 꼭 한번 해봐야 한다고 생각됩니다.
해외 마켓에서 가장 흔하게 볼 수 있으며 쇼피파이 드롭쉬핑으로 마케팅과 판매를 대체 할 수도 있도록 쉽게 만들어 졌습니다.
특히 판매자들에는 좋은 상품만 모아서 나만의 편집샵을 만들 수도 있고요. 공급자 입장에서는 판매의 고민을 덜 수 있는 것이죠.
온라인 프렌차이즈 서비스
B to B 사업 구조에 프렌차이즈 서비스에 대해 어떤 서비스 인지 잘 모르시거나 혼동 될 수 있으실 텐데요. 오프라인에서도 본사가 있고 가맹점이 있듯이 온라인에도 그 구조를 그대로 대입을 한 것입니다. 카메라나 TV 등 전자제품에는 여러개의 가맹점이 있고 본사에서 제공받은 제품을 가맹점에서 판매를 하는 구조가 있습니다.
프렌차이즈 서비스도 본사의 스토어를 그래도 나의 스토어로 만들어서 판매를 할 수 있는 서비스 입니다. 배송은 본사에서 하고 프랜차이즈가 하는 것인데요. 약간 드롭쉬핑 같지만 B to B 사업구조에서 사업자가 다른 나의 스토어를 본사와 똑같이 만들어 기본적인 스토어 세팅 없이 오직 판매에만 집중하면 수익을 낼 수 있는 구조 입니다.
다른 면으론 공급자와 판매자를 확실하게 구분지어서 각각의 시너지를 분명하게 구분하는 것이 또 다른 특징이라 할 수 있겠습니다.
특히 전자제품 처럼 시장의 성격이 다른 품목에 맞춰 시장에 맞는 서비스를 다양화 하고 시너지를 낼 수 있는 서비스를 기획하는 것이 장점 입니다.
온라인 SNS마케팅 및 SNS스토어
불필요한 비용이 소비 되지 않도록 허수 인플루언서를 가려내는 SNS 마케팅이 중요합니다.
SNS마케팅과 스토어는 '전 세계 모든 브랜드가 입점해 경쟁하는 백화점'과 같습니다.
오프라인 매장과 인스타그램 모두 고객이 방문하고 구매가 이루어지는 중요한 '브랜드 공간'으로 생각해야 하는데요.
SNS를 시작하는 혹은 운영하는 분들께 꼭 드리고 싶은 말씀은, 브랜드의 컨셉에 부합하는 충성 고객을 모으기 위함이라는 것입니다.
일시적인 광고나 이벤트로 단순히 팔로워 수를 늘릴 수는 있겠지만, 그런 숫자는 매출로도, 로열 고객으로도 이어지지 않는 허수에 불과합니다. 아마도 인플루언서나 SNS마케팅을 위해 무리한 이벤트나 허수인 인플루언서와 연계하는 일이 일어 날 수 있을 텐데요
요즘은 다양한 인플루언서들과 한번에 협업 및 관리가 가능 합니다.
주문별, 기간별, 상품별, 파트너별 통계를 그래프로 보여줄 수 있어 한눈에 지표로 볼 수 있으며 가장 큰 장점은 홍보 만으로 수익을 제공하는 것이 아닌, 홍보를 통한 구매가 발생해야 수익을 제공하는 프로세스로 변화 하고 있어 비즈니스 회원으로써는 불필요한 마케팅 비용을 지불하지 않는다는 것이 큰 장점 입니다.
해외 OEM, ODM 연결
해외판매를 두려워 하는 분들께는 어렵게 느껴지실 건데요.
해외채널을 연동한다고 해외판매가 다 이루어지는건 아니죠. 요즘은 해외판매 대행이나 디자인 매체 및 SNS 마케팅. 해외상표등록대행 등 컨설팅을 해드리는데요 국제상표 등록이나 특허등록, 디자인 특허등록, 상표검색 등 복잡하고 어려운 부분은 대행도 해드리고 있습니다
제품에 따라 비수기 또는 성수기 라는 것이 존재하는데 해외 판매를 시작하면 비수기 일 때도 성수기 처럼 다양한 판매 루트를 통해 주문을 받을 수 있고요 특별한 이벤트나 프로모션 없이도 해외판매를 하는데에 큰 어려움은 없습니다.
물량에 대해 고민이 있으신 분들은 해외 OEM, ODM 생산 대행도 연결해 드릴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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